top of page
작성자 사진Master Chartist

[이더리움] 차트분석 (8차) (2022.01.25.화)



안녕하십니까?!!😊 차티스트랩 팀입니다.🚀


비트코인이 반등하면서 알트코인 또한 반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록에 남기며 알트코인의 대장인 이더리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차트분석(일봉)



이더리움 일봉입니다.

상위 차트 빨간색 이동평균선은 조정의 국면을 의미하며 빨간색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캔들이 위치하면 조정의 시작으로 봐야합니다.

상위차트 1번 구간과 2번 구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번 구간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캔들이 형성되었지만 빠르게 반등한 후 상승반전을 했습니다.

이후 강한 상승랠리를 펼치며 4,868달러까지 고점을 만들었습니다.

2번 구간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캔들이 형성되었고 반등을 했지만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저항을(빨간색 이동평균선) 돌파하지 못한 것이 확인이 되었고 이후 강한 음봉 캔들 출현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은 검은색 하락쐐기 추세선 및 추세의 기준이 되었던 파란색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강한 장대음봉이 나왔습니다.

이후 중요 지지구간으로 보았던 빨간색 지지선(2,161달러)에서 정확히 지지받고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장기 추세의 기준이 되었던 파란색 추세선을 하방 이탈했기에 이제 이더리움은 보수적으로 바라봐야합니다.

또한, 강한 양봉이 지속적으로 형성되지 않는 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고점(4,868달러)을 더 높이기에는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나아가 검은색 하락추세선을 돌파하기까지 수많은 저항이(회색매물대, 파란색 추세선 등)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차트로만 보았을 때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차트보다 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전처럼 강한 상승랠리를 이어나가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파란색 가로줄(2,411달러)은 이더리움 가격의 변곡점이 되는 구간입니다.

그러므로 추가적인 조정 없이 빠르게 반등하기 위해서는 2,411달러 이상에서 지속적인 일봉마감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보조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 보조지표(일봉)



상위 차트 보조지표는 RSI 입니다.

보조지표 관점에서 현재 RSI(매수세)는 2020년 3월 코로나 이슈 때 급락했던 수준과 비슷합니다.

일봉에서 상당히 과매도 영역에 위치해 있기에 현재구간은 매수영역이라고 생각하며, 저점을 한 번 더 갱신한다고 할지라도 반등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더리움 현물매수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더리움의 차트는 현재 많이 깨진 상태이기에 고점(4,868달러)을 갱신하는 강한 상승파동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단·중기적 관점에서 볼 때 추가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처럼 큰 상승은 무리가 있을 수 있으나 반등할 가능성 ↑)

✔ 정리

① 장기 추세의 기준이 되었던 파란색 추세선을 하방 이탈했기에 이제 이더리움은 보수적으로 바라봐야합니다.

② 검은색 하락추세선을 모두 돌파하기까지 수많은 저항이(회색매물대, 파란색 추세선 등) 남아있습니다.

③ 2,411달러는 이더리움의 가격의 변곡점이 되는 구간입니다.

④ 따라서 추가적인 조정 없이 빠르게 반등하기 위해서는 2,411달러 이상 지속적인 일봉마감이 필요합니다.

⑤ 현재 RSI(매수세)는 2020년 3월 코로나 이슈 때 급락했던 수준과 비슷합니다.

⑥ 일봉에서 상당히 과매도 영역에 위치해 있기에 현재구간은 현물 매수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⑦ 고점을 갱신하는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단·중기적 관점에서 추가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홈페이지 : www.chartistlab.com(차트교육)

• 텔레그램 : www.t.me/chartistlab(비트코인 실시간 브리핑)

• 오픈채팅 : http://open.kakao.com/o/gKPJMCad(비밀번호 : chartist)

• 바이비트 : https://partner.bybit.com/b/chartistlab(수수료 20%할인)


※ 본 포스팅의 정보는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Comment


최강열무
Jan 25, 2022

정성스런글 감사히 잘읽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Like
bottom of page